사회복지 현장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복지부가 사회복지사 관련 교과목 변화와 현장실습 확대에 나섰다. 이에 앞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 계층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달 12일,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이 금일 공포돼 오는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개정령안은 최근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에 따라 법정 교과목을 추가해 시대 변화와 현장 요구를 반영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이수학점 상향 조정 및 현장실습 확대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개정된 사회복지사 교과목 이수기준 등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교과목 및 학점 기준이 강화된다.
사회복지 현장실천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이론교육 교과목을 종전 14과목(42학점)에서 17과목(51학점)으로 선택과목 3과목을 더 이수토록 개정했다.
더불어, 선택교과목의 수가 20개에서 27개 교과목으로 확대돼 선택의 폭이 늘어날 예정이다. 신설 교과목으로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국제사회복지론 ▶복지국가론 ▶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등 7과목이다.
또한 해외의 복지국가와 비교해 우리나라 실습기준이 미흡한 점에 대한 개선 요구를 반영했다. 해외국은 사회복지 현장실습 비중이 높고 체계적인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나, 그에 비해 우리나라가 미흡한 점을 반영해 현재 사회복지사업과 관련된 기관 등에서 120시간 이상의 현장실습에서 160시간 이상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보건복지부장관의 선정을 받은 기관에서 실시해야 한다. 실습기관의 선정을 받기 위해서는 기준에 맞는 요건을 갖춘 후 신청해야 하며, 선정기준은 ①실습지도자 2명 이상 상근, ②실습지도자는 1급 자격증 취득 후 3년 이상 또는 2급자격증 취득 이후 5년 이상 실무경험, ③실습기간 전년도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 등이다.
실습기관 선정 및 선정취소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올해 9월까지 고시를 통해 다시 안내할 방침이다. 지정신청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10월 이후 접수할 예정이다.
강화된 교과목 이수기준은 오는 2020년 1월 1일 이후 대학·전문대학 입학생부터 적용되며, 학점인정기관의 경우도 시행일 이후 교과목을 처음 이수하는 학생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과 임호근 과장은 “사회복지사 전문성을 강화해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요 대상인 노인·장애인·어린이 등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한 서비스 질이 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의료관광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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