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5건 ]
의료공백 방지 위해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운영 철저 계획
의료공백 방지 위해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운영 철저 계획
의료공백 방지 위해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운영 철저 계획- 중앙사고수습본부,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점검 간담회 개최 -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는 2월 21일(수) 8시 30분 조규홍 중앙사고수습본부장 주재로 전공의 집단행동 본격화에 따른 국민 의료이용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공공의료기관장(97개소)*과 함께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암센터, 지방의료원(35개소), 적십자병원(6개소) 등 모든 공공의료기관은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하여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24시간 응급의료체계 운영, ▲중증·응급 등 필수의료 진료 기능 유지 ▲진료시간 확대 ▲복지부 및 관계기관과의 비상연락망 운영 등 공백없는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공의료기관별 비상진료체계 가동상황을 점검하고 비상진료가 차질 없이 제공되기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조규홍 본부장은 “지역·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의료개혁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공공의료기관이 적극 협력하여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진료시간 확대 등 실효성 있는 비상진료체계 운영을 위해 지역책임 의료기관인 공공의료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또한,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위해 정부는 건강보험 수가 인상, 각종 평가에서의 불이익 방지 등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하버드의대 LMIC와 공공의료 위한 협약
국립중앙의료원, 하버드의대 LMIC와 공공의료 위한 협약
공공의료 부문의 인공지능 의료기술 발전 및 성장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이 하버드의대와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에 나섰다. 이달 7일,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연구소는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종합병원(MGH) 의료영상 분석 연구실(LMIC)과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임상연구의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번 업무협약은 지난 달 25일 유엔에이즈합동계획(UNAIDS)측이 ‘개발도상국에서의 결핵퇴치(AIDTB)’라는 국제 프로젝트에 대한민국 공공의료기관을 대표해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해 오면서 성사됐다. 양 기관이 체결한 업무협약의 주된 내용으로는 ▶국제적인 흉부영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CAD(Computer Aided Detection) 솔루션과 CDS(Clinical Decision Support)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결핵 예방을 위한 국제글로벌 협력 강화 등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금번에 유엔기구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국립중앙의료원과 하버드의대 양 연구소가 함께하는 업무협약은 공공의료부문에 있어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기술의 필요와 가능성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무엇보다 의료시장에서 소외된 지역과 질환 등 비영리 공공의료 부문에 있어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이 중요하다는 점에 국제적 공감을 이루었다는데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협력 위한 대구·경북권 포럼 개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협력 위한 대구·경북권 포럼 개최
지역의료기관 및 공공보건의료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의료기관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이 CEO포럼 개최에 나선다. 이달 20일,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오는 21일(금) 대구광역시 노보텔앰배서더에서 ‘대구·경북권역 공공보건의료 CEO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대구·경북권역 시도 보건의료정책 담당자, 국립대학교병원장,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병원장, 공공전문질환센터장 등 3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금번 ‘대구·경북권역 공공보건의료 CEO포럼’에서는 지난해 10월에 발표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의 핵심 키워드인 권역-지역-기초 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주된 교육프로그램은 ▶중앙정부의 공공보건의료 정책현황 및 이슈 ▶권역의료기관으로서의 국립대병원의 역할과 과제 ▶지역의료기관으로서의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병원의 역할과 과제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원 방안 ▶퇴원사업 케어플랜 수립 및 지역사회 연계방안 ▶대구·경북권역 공공보건의료 연계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진행된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공공의료기관의 연계·협력 체계가 존재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역 및 의료기관마다 상황과 자원이 다르기 때문에 중앙 중심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한계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의료 강화는 제도적 지원은 물론, 공공의료기관 간의 협력, 더 나아가 민간의료기관과의 협력까지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가능한 문제”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