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6건 ]
건보공단, 서울대병원과 파트너십 강화
건보공단, 서울대병원과 파트너십 강화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과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연수)은 10월 24일(목) 서울대병원 회의실에서 공단 이사장, 서울대병원 병원장, 공단 급여상임이사, 일산병원 병원장 등 약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사진=건강보험공단) 공단과 서울대병원이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하는 분야는 원가자료 수집 및 분석, 병원 임상?원가정보 및 공단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한 공동연구, 합리적 수가 및 보건의료정책 결정을 위한 정보 공유?인력교류 등으로 양 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실행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공단은 의료기관 원가자료에 근거한 합리적 수가설정을 위하여 적정진료를 수행하는 대표성 있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원가패널 의료기관(105개, ’19년 9월 기준)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립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으로 확대 추진 중이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9월 국립대병원으로서 공공성 강화와 함께 의뢰­회송 중심 병원, 중증질환자 집중 진료 병원 등 4차 종합병원으로의 도약 등 새로운 진료모델 정립을 위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대병원 김연수 병원장은 “서울대병원의 원가자료 분석을 통해 적정 수준의 수가보상 체계를 마련함과 동시에 이를 검토할 협의체를 함께 구성하고, 병원과 공단의 자료를 활용한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히며, “이번 협약이 건강보험 적정보상의 근거를 마련하고 합리적인 보건의료정책을 결정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은 보험자로서 공급자와 가입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적정수가의 필요성과 의료전달체계 개선의 시급성에 공감한다.”고 강조하며, “공단 원가분석시스템을 활용해서 중증종합병원의 역할 강화를 위한 적정 진료수가의 개발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단과 서울대병원의 협약이 국립대학교 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언급했다. (자료출처=건강보험공단)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바이오벤처 40억 투자 성공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바이오벤처 40억 투자 성공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가 창업한 바이오벤처 세닉스바이오테크가 40억 원의 시드머니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세닉스는 나노바이오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주막하출혈 치료제를 개발 중인 회사이다. 금번 투자에는 ▶원익투자파트너 ▶대교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CKD창업투자가 참여했으며, 해당 투자기관들은 세닉스의 장단기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투자를 단행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세닉스에서 개발 중인 ‘베이셉’은 지주막하출혈 초기에 발생하는 과도한 염증반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나노바이오 치료제이다. 해당 치료제가 여타 물질과 다른 차이점은 ▶초산화물(superoxide)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하이드록실 라디칼(hydroxyl radical) 등 종류 대부분의 활성산소를 한 번에 제거하는 강력한 다기능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승훈 교수는 “병원의 임상지식을 바탕으로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를 이뤘다”며, “의료서비스 고도화 및 최신의료기술 선도를 추구하는 연구중심병원사업의 목표를 실현한 좋은 사례"라고 설명했다. 세닉스 이승훈 대표는 "금번 시드머니 투자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져서 기쁘고, 이러한 성과로 추진력을 받아 지주막하출혈 치료제로 개발된 베이셉 뿐만 아니라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들에 대한 파이프라인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모스크바 보건국 병원 CEO 연수 프로그램 실시
분당서울대병원, 모스크바 보건국 병원 CEO 연수 프로그램 실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전상훈 병원장)이 모스크바 보건국 CEO 연수 프로그램 실시에 나선다. 이달 17일, 분당서울대병원은 금일부터 1주일간 병원 최고경영전문가 연수 과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연수는 러시아 모스크바시 보건국 소속 공공병원의 CEO들이 방문하는 자리다. 분당서울대병원은 병원 경영과 관련한 패러다임 변화와 미래 성장 동력, 감염관리, 인적 자산 육성, 리더십, 의료의 질(Quality) 관리, 의료정보시스템 운영 및 활용, 물류, 기획 등 다각적인 부분에서 병원을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한 심층 교육을 시행한다. 보다 알찬 커리큘럼을 완성하기 위해 해당 병원에서 현직 관리자급 이상으로 업무 중인 다양한 직군의 강사진으로 구성된 TFT에서 준비 과정을 담당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짧은 기간 동안 급부상할 수 있었던 노련한 경험을 담은 각종 진료 지표와 관리 노하우를 강의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모든 강의 내용은 러시아 어 동시통역으로 진행된다. 분당서울대학교 전상훈 원장은 “금번 연수 과정을 위해 방한하는 러시아 모스크바 병원들의 고위 경영진은 귀국 후 병원시스템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의사결정자로, 첨단 한국 의료가 임상은 물론 병원 운영 분야에서도 ‘한류’가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소중한 이웃이자 북방경제협력의 중심국인 러시아와 끈끈한 협력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