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9건 ]
전국 내륙 올여름 최고 더위, 온열질환 예방위한 건강수칙 준수해야
전국 내륙 올여름 최고 더위, 온열질환 예방위한 건강수칙 준수해야
(사진제공=짋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는 6월 22일(월) ~ 23(화) 전국 내륙 지방을 중심으로 최고 기온이 35℃까지 올라가는 등 무더울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온열질환 주의를 당부하였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탈진(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특히, 열감과 피로감 등 온열질환의 초기 증상은 코로나19와도 유사한 측면이 있어, 올여름은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온열질환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 수칙과 더불어 환자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유행상황에 따른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폭염 시에는 △기온이 높은 낮 시간대 (12시~17시) 외출은 자제, △더운 환경에서 근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근무 시간을 조정하여 낮 시간대 활동을 줄인다. - 공사장, 논·밭, 비닐하우스 등 같이 고온의 실외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 작업 전에 △충분한 물을 챙기고, △가급적 2인 1조로 움직이며, △몸에 이상을 느끼면 즉시 그늘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폭염대비 건강수칙 3가지> 1.물 자주 마시기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자주 물, 이온음료 마시기 (신장질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 2.시원하게 지내기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하기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 입기, 외출 시 햇볕 차단하기(양산, 모자) 3.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가장 더운 시간대(낮 12시~5시)에는 휴식 취하기 -무더운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심박 수, 호흡수, 체감 온도가 상승하는 등 신체에 부담 을 줄 수 있다. -실외에서 사람간의 2m이상 거리 두기가 가능하다면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에어컨 등 냉방 기구는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나,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 해 침방울이 더 멀리 확산될 수 있어 사용 시 유의해야한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실내에 침방울 발생 등이 농축·확산되지 않도록 창문이나 환풍기를 통해 최소 2시간마다 환기해야 하고, -에어컨 바람이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의 세기를 낮춰 사용하여야 한다. (자료출처=질병관리본부)
올해 폭염 대비 모니터링,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개시!
올해 폭염 대비 모니터링,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개시!
(사진제공=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여름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5월 20일부터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는 폭염대비 국민의 건강보호 활동을 안내하기 위해 온열질환의 발생현황과 특성을 모니터링 하는 것으로, 전국 약 500여 개 협력 응급실을 통해 온열질환자의 응급실 방문 현황을 신고받아 질병관리본부 누리집(https://www.cdc.go.kr)에 정보를 제공한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열탈진과 열사병)을 뜻한다. 2019년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로 신고 된 온열질환자는 1,841명(사망자 11명 포함)으로, 이례적인 폭염을 기록한 2018년(온열질환자 4,526명, 사망자 48명)과 비교하여 59%(2,685명) 감소하였지만, 2011년 감시를 시작한 이후 전반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도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로 신고 된 온열질환자는 50대 이상의 장년층, 남성, 단순노무종사, 실외, 주로 낮 시간(12-17시)에 많이 발생하였다. 온열질환자 사망사례는 총 11명으로, 40-50대(7명), 실외(9명)에서 많이 발생했으며, 열사병 추정이 대부분(10명)이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올 여름은 대체로 평년보다 기온이 높고 변화가 클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갑작스런 무더위 등으로 인한 온열질환 발생에 대비가 필요하다”라고 언급하며, 폭염 시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작업 시 휴식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 등 폭염 대비 건강수칙을 준수하여 줄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어린이와 노약자, 만성질환자(심뇌혈관·당뇨병·치매·정신질환 등)는 온열질환에 더욱 취약하므로 더운 날에는 특히 수시로 어린이와 노약자의 건강상태를 살피고, 집안과 차 등 창문이 닫힌 실내에 어린이나 노약자를 홀로 남겨 두지 않도록 하며, 부득이 어린이나 노약자를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때에는 이웃이나 친인척에게 보호를 부탁할 것을 당부하였다. (자료출처=보건복지부)
7월말~8월초 온열질환 주의!
7월말~8월초 온열질환 주의!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7월 23일(화) 경북 청도군에서 온열질환(열사병 추정)으로 1명(1937년생, 82세, 여성)이 사망하였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7월 23일(화) 18시경 텃밭에서 쓰러진 채로 발견되었으며,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의식과 호흡이 없는 상태였고 20시경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당시 해당 지역은 37℃의 무더운 날씨로 폭염경보가 발효 중이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탈진(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오락가락하는 장마 속 본격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한여름 폭염, 열대야와 함께 온열질환자 급증이 예상된다고 밝히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한여름 온열질환에 대비하기 위하여 지자체에서는 노약자 등 특히 보호가 필요한 대상을 중심으로 방문보건사업과 무더위 쉼터를 적극 운영하여 줄 것과, 각 상황에 따른 주의사항 전파를 당부하였다. < 작업 중 > 무더위에는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가능한 오후시간대(12시~17시) 활동을 줄이며, 2인 이상이 함께 서로의 건강상태를 살피면서 근무하도록 한다. 작업 중에는 무리하지 않도록 고온 환경은 되도록 피하고 그늘에서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며,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회복하도록 한다. < 관광·놀이·운동 중 > 관광, 물놀이, 등산, 골프 등 실외 활동 중에는 가급적 그늘에서 활동하거나 양산, 모자 등으로 햇볕을 최대한 피하고 장시간 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그리고 지나치게 땀을 흘리거나 무리하는 활동은 피하여 탈수가 생기지 않게 주의한다. < 집안에서 > 선풍기, 에어컨 등 냉방 장치를 사용하고, 집의 냉방 상태가 좋지 않다면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인근의 ‘무더위쉼터’를 이용한다. 평소보다 물을 많이 수시로 마셔 갈증을 피하고, 수건에 물을 적셔서 몸을 자주 닦거나 가볍게 샤워를 하면 도움이 된다. 한낮에는 가스레인지나 오븐 사용은 되도록 피한다. < 어린이와 노약자가 있는 경우 > 어린이와 어르신, 지병이 있는 경우 더위에 더 취약하므로 본인은 물론 보호자와 주변인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집안과 차 등 창문이 닫힌 실내에 어린이나 노약자를 홀로 남겨두지 않도록 한다. 특히 차안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므로 어린이와 노약자를 차 안에 혼자 두지 않아야 한다. < 온열질환자 발생 시 대처 요령 > 일사병·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옷을 풀고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거나 부채질을 하는 등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 되나 의식 없는 경우에는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온열질환자 작년대비 61% 급증해… 1주일간 총 556명 환자 발생
온열질환자 작년대비 61% 급증해… 1주일간 총 556명 환자 발생
보건복지부가 온열질환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한 바 있다. 이달 23일, 복지부 소속 질병관리본부는 금년 발생한 온열질환자가 총 1,043명으로 전년 동기간(5.20~7.21) 대비 61%(397명)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결과는 전국 519개 응급실을 통한 온열질환 환자를 보고하는 표본감시체계인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에 따른 결과로, 금년 여름 폭염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시에 두통, 근육경련, 어지러움,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이를 방치할 시에 생명이 위태롭게 된다. 특히, 7월 15일부터 21일까지 지난 한 주 동안 전체 온열질환자의 약 절반인 556명이 발생하여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금년 온열질환 사망자 10명 중 7명이 지난 한 주 동안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복지부는 “폭염 경보 시에는 찌는 더위를 피하기 위하여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며, “만약 실내 냉방기기 사용이 어려운 경우 등에는 전국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무더위 쉼터’(전국 약 4만5천여 개소)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폭염 대처법’ 숙지하여 온열질환 예방하자!
‘폭염 대처법’ 숙지하여 온열질환 예방하자!
여름철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대한의사협회가 ‘폭염 대처법’을 공표하였다. 연일 거듭되는 가마솥더위로 인해 열사병, 탈진, 열경련 등 온열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금년 여름은 한반도의 ‘열돔’ 현상으로 폭염이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각종 온열질환에 대해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 이달 17일, 질병관리본부는 전국 응급의료기관 519곳을 바탕으로 한 표본감시체계인 ‘온열질환 감시’를 지난 5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실시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해는 총 551건의 온열환자가 신고되었으며 그중 4명이 사망하였다. 심지어 최근에는 나흘(7.12~7.15) 새 또 285명(52%)이 신고되어 온열질환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대한의사협회가 2014년 공개한 ‘폭염으로 인한 건강위험의 진단 및 대응 가이드라인’은 의사회원들에게 배포되어 폭염환자의 진단, 진료에서부터 치료에 이르기까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전하였다. 또한 “가이드라인은 환자들에게 폭염 관련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건강수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며, “의협의 폭염 가이드라인을 통해 온열질환의 특징, 증상, 치료에 대한 정보를 숙지한다면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는 “폭염특보 등 기상예보에 관심을 가지고 탈수 예방을 위해 물 자주 마시기, 충분한 휴식, 낮 시간대 활동 자제, 모자와 밝고 헐렁한 옷 착용 등 폭염대비 건강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히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만성질환자는 폭염에 더 취약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하였다. 폭염가이드에 대한 더욱 상세한 정보는 의협 홈페이지(www.kma.org 건강상식/정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격적인 폭염 예상, 온열질환 각별한 주의 필요
본격적인 폭염 예상, 온열질환 각별한 주의 필요
보건복지부가 온열질환 예방과 건강수칙 준수의 중요성에 대해 전한 바 있다. 머지않아 전국적으로 폭염특보가 내려질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 가운데, 이달 25일 보건복지부 소속 질병관리본부는 본격적인 폭염에 따른 일사병 및 열사병 등 온열질환 발생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유발되는 급성질환으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할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다. 대표적으로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으며,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될 시에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근육경련, 의식저하가 나타난다. 이번 해는 5월 20일에서 6월 23일까지 총 113명의 온열질환자가 보고되었으며, 아직 사망자는 없다고 밝혀졌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돼 온열질환이 급증하는 7월부터는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알렸다. 폭염으로 야기되는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규칙적으로 물 마시기 등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열사병이나 일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할 시에는 즉각적으로 환자를 서늘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옷을 풀고 시원한(너무 차갑지 않은)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온열질환환자에게 수분 섭취는 큰 보탬이 되나, 만약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질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